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43 - 74 (32page)
DOI
10.18541/ser.2005.10.4.2.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자녀의 취학유예 결정에 관한 질적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장애아동 어머니들의 어려움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장애자녀의 취학유예를 결정하게 된 배경에 대해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취학유예를 시킨 아동의 어머니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질적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3가지 주요 주제가 도출되었다: (1)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어머니들이 자녀의 취학에 대해 느끼는 어려움으로는 "우리 아이들"의 문제로 인한 어려움, 자녀 취학에 대한 어머니 적응의 어려움, 가족문제와 경제적 어려움, 취학정보 수집의 어려움 및 체계적 지원 부족의 어려움으로 요약되었고; (2) 어머니들의 취학유예 결정의 배경으로는 초등학교 취학자체에 대한 두려움과 학교 선택에의 어려움이 있었으며; (3) 어머니들의 취학유예 결정에 대한 해석으로는 연구 참여자 12명 모두 아동의 취학유예에 대해 만족해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장애아동의 초등학교로의 전이와 취학유예에 대한 보다 전문적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고, 이 전이시기에 부모를 지원하는 국가적, 사회적 차원의 지원체계가 시급히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57160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