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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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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43 - 26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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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머니 언어통제 유형 및 유아의 공감과 유아교육기관 적응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언어통 제 유형과 공감이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라 북도에 위치한 9개 유아교육기관의 만 3, 4, 5세 유아와 그들의 어머니 207명과 담임교사 12명이다. 세 변인들 간의 상관과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일반적 배경변인 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t test와 ANOVA, 사후검정으로 Duncan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언어형태, 유아의 공감,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서 유아의 성과 연령에서만 차이가 나타났고 어머니의 취업 유무에 따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즉, 어 머니는 여아에게 인성 지향형울 더 많이 사용하였다. 공감과 유아교육기관 적응 전반에서도 여아가 남아 에 비해 평균점수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공감과 유아교육기관 적응 하위요인 중 자아 상태를 제 외한 모든 영역에서 연령이 높을수록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 유 아의 공감, 유아교육기관 적응, 이 세 변인들 간에 상관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어머니의 명령 지향형과 공감은 부적 상관을, 인성 지향형과는 정적 상관을 나타내고, 지위 지향형과는 상관이 없었다. 셋째, 유아 교육기관 적응에 대한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과 공감의 상대적 영향력에서는 어머니의 인성 지향형과 공감 전체, 두 요인 모두 영향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있어서 바람직한 언어 사용을 위한 부모교육과 유아의 공감 증진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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