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447 - 46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에 영아를 보내는 어머니들이 생각하는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영아교사의 역할을 알아보기 위하여 개방형 질문지 조사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그림과 글에서 유사한 점을 중심으로 분류하고 제목을 부여하여 자료를 범주화하는 질적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어머니들은 영아교사에게 영아들의 기본적인 신체적·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기본생활습관을 알려주고 모델 되어주기, 함께 놀며 상호작용하기, 자녀양육에 도움이 되는 정보와 조언을 제공해주기를 기대하고 있었다. 또한, 영아들에게 다양한 학습을 시켜주기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영아를 위한 돌봄뿐 아니라 교육에 대한 요구도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어머니들의 생각들을 반영하는 것으로 영아교육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사료되며, 나아가 영아기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부모교육의 내용 및 지원프로그램을 위한 기초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4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