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77 - 9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과 태도 및 경험요인을 조사하고자 하였 다. 연구대상은 D 광역시 소재의 4년제 대학에서 특수교육개론 수업을 듣는 유아교육과 학생 78명이었 다. 연구자료는 통합교육에 대해 자유롭게 서술한 에세이를 통해 수집되었으며 주제에 따라 내용분석 하였다. 에세이 내용 중 통합교육의 장단점 및 당위성 인식과 관련된 부분을 추출하여 분석단위로 정하 고 하위주제에 따라 빈도수를 산출하였다. 대부분의 연구참여자는 통합교육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을 보였으나 통합교육의 실행 범위에 따라 태도에 차이가 있었다.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영향을 미친 경험요인은 초?중?고등학교에서의 사전경험, 가족 및 친인척을 통한 경험, 대학 진학 후 교육봉 사와 특수교육개론 수업을 통한 경험으로 나타났다. 통합교육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과 태도는 한 개인 내에서도 경험요인과 시간경과에 따라 변화될 수 있었고 이를 토대로 특수교육 교과목 운영 시 고려할 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37-002214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