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317 - 33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태도를 조사하고 이를 위한 타당한 교사 태도측정 도구를 만들기 위해 Rasch 모델을 활용하였다. 태도측정 도구는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생각 (thoughts), 느낌 (feelings), 그리고 의지 (willingness) 세 가지 영역들로 구성되었다. 연구대상은 S시에 소재한 유치원에서 만 3세에서 5세 유아들을 가르치고 있는 담임교사 106명이었다. Rasch 교사분석을 통해 이들 교사들 중 81명의 응답들만이 교사들의 태도를 분석하는 데 사용되었다. 또한 Rasch 문항분석을 통해 교사태도 측정을 위한 34문항들 중 32문항들이 교사들의 태도를 분석하는 데 사용되었다. Rasch 분석결과,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태도는 문항들에 따라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일원변량분석 결과, 유아특수교육과 관련된 교사연수를 받은 교사들이 받지 않은 교사들보다 더 긍정적 태도를 보였고, 1년 이하와 7년 이상의 교사경력을 가진 교사들이 1년에서 6년 사이의 교사경력을 가진 교사들 보다 더 긍정적 태도를 보였다. 또한 3년제 대학을 졸업한 교사들이 2년제와 4년제 대학 졸업한 교사들 보다 더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통합교육을 더욱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 교사 교육 프로그램들은 더 포괄적이고 특정화된 지식 그리고 교수기술들을 교사들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932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