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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손준식 (중앙대학)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학술대회 2016년 동아시아비교문화국제회의 국제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594 - 615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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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일제 식민지 하 대만 지식인 오신영(1907-1967)이 황민화시기에 겪었던 정체성 혼란을 황민화운동에 대한 그의 인식과 대응을 통해 살펴보고 그가 이러한 정체성을 바탕으로 일제의 전쟁동원에 대해 어떠한 입장을 가졌으며 중일전쟁과 태평양전쟁을 어떻게 인식하였는지 검토해보고자 한 연구이다.
臺南의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나 新舊 문화의 훈도를 받고 臺南商業專門學校와 일본 유학시절 중국민족의식과 사회주의 사상에 경도되었던 오신영은 1929년 4.16사건으로 경찰에 구속된 이후 직접적인 정치사회운동과 거리를 두게 된다. 1932년 東京醫學專門學校를 졸업하고 대만으로 돌아온 후 병원을 운영하며 소외계층과 피식민지인의 고통에 초점을 맞춘 작품을 발표하는 등 사회주의 사상과 기존의 민족의식을 잃지 않았지만 1935년 대만총독부가 지방자치선거를 시행한 이후 지방정치에 참여하면서 일제 식민지체제 내에 편입되게 된다.
특히 황민화시기에 들어서면서 여러 가지 계기로 오신영의 민족정체성은 크게 동요하게 되고 마침내 일본인 정체성을 형성하게 된다. 황민화운동의 주요 사업이었던 寺廟整理, 神社參拜, 正廳改善에 대해 오신영은 기본적으로 동조하고 거부감을 나타내지 않았을 뿐 아니라 점차 일본식 생 활방식이나 종교활동을 채택하게 된다. 또 ‘國語’(日語)常用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여 일상생활에서 일본어를 사용했을 뿐 아니라 1938년부터는 일기도 일본어로 작성하고 있다. 改姓名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고려하면서 변경할 姓에 어떤 의미를 부여할지, 변경의 정당한 이유를 계속 찾고 있다.
이처럼 황민화시기 이전 ‘중국에 뿌리를 둔 대만인’이었던 오신영의 민족정체성이 황민화시기를 거치면서 ‘대만에서 태어난 일본인’으로 전환되면서 일제의 전쟁동원을 대만인의 신분상승과 권리 획득의 기회로 인식하고 志願兵制度나 徵兵制度 선전에 앞장섰을 뿐 아니라 총력전체제를 위한 皇民奉公會 활동에도 적극 참여한다. 이와 함께 전쟁에 대한 인식도 점차 일제의 大東亞共榮圏 논리에 동조하여 중일전쟁의 필연성을 인정하고 서구제국주의에 대한 적대감을 내세우며 일제의 승전을 거의 마지막까지 기대하는 모습을 보인다.
황민화시기 오신영이 보여준 이러한 정체성 변화와 전쟁인식 등에 대해 기존 연구에서는 일제시기 태어나 일본식 교육을 받은 고급 지식인으로서 시대적 환경 하에서 생존을 위한 부득이한 선택이었을 뿐 그의 정신과 민족정체성은 철저히 전화되지 않다고 평가하고 있다. 그 근거로 오신영이 내세운 臺灣中心說과 전쟁말기 孫文과 胡適의 책을 읽고 戰後 조국으로의 복귀를 적극 환영한 사실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전자는 결국 일제의 대동아공영권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는 점에서,후자는 평소 시류에 매우 민감하고 정치적 야심을 실현하고자 했던 오신영의 행적과 처 세관을 보았을 때 일신의 영달을 위한 기회주의적인 행동으로 간주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좀 더 신중히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식민지시기 민족주의운동에 대한 평가 기준이 한국과 다른 대만의 특수성을 감안하더라도 일제의 전쟁동원에 적극 협력한 전쟁 공범에게 臺灣意識 의 유무만으로 면죄부를 부여해도 되는지, 역사를 지나치게 피해의식(정서)과 현재적 관점에서 재단하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든다.

목차

1. 서론
2. 황민화시기 이전 사상의 형성과 활동
3. 황민화운동에 대한 대응과 민족정체성 전환
4. 전쟁동원에 대한 입장과 전쟁인식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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