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대훈 (전남대학교) 전정현 (전남대학교) 최지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79 - 84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축제에 참여한 방문객의 만족도가 실제 소비지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금까지 축제 관련 연구들은 주로 축제 방문행동에 미치는 영향이나 혹은 방문 후 만족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축제의 효과를 지역 이미지 홍보뿐만 아니라 축제로 인한 경제적 효과까지 확장되어야 함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축제의 경제적 효과 중에서 축제에 참여한 방문객들이 실제 초점을 두고, 축제의 참여 만족 요인이 소비지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축제 만족 요인은 살거리, 먹거리, 놀거리, 정보안내서비스, 부대편의시설이 고려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단위를 개인 수준이 아닌 축제라는 총합 수준에서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자료는 국내 모든 축제에서 공통으로 조사되고 있는 만족도 조사 결과와 소비지출금액을 개별 축제별로 수집하여 분석에 이용하였다. 회귀분석을 이용한 분석한 결과, 놀거리와 부대편의시설이 소비 지출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시사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및 가설개발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09-0022797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