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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성근 (자동차부품연구원) 안대룡 (자동차부품연구원) 이준오 (자동차부품연구원) 이혁기 (자동차부품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6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275 - 1,27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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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의 안전에 대한 선진국의 규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신차평가프로그램(NCAP)을 통한 차량 안전도를 평가하여 공개함으로써 자동차 OEM은 더 많은 안전 관련 부품을 장착하고 있다. 2016년부터 유럽 신차 안전도 평가에 반영된 보행자를 대상으로 하는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S)은 전방 보행자를 인식하여 충돌을 예측하고 스스로 긴급제동을 수행한다. 긴급제동을 수행함에 있어 보행자의 인식 성능은 시스템의 성능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 성능 향상을 위해 단안 카메라, 스테레오 비전, 레이더, 라이다(LIDAR)와 같은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고가의 센서 활용은 자동차의 가격 상승으로 직결되어 양산성에 제약이 될 수 있다. 또한, 주행환경에서 발생 할 수 있는 센서의 고장 및 환경적인 제약 등으로 인하여 다수의 센서 활용이 불가능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시스템은 기능 수행에 제약이 발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보행자를 대상으로 하는 AEB 시스템을 구성하여 단안 카메라 센서와 라이다 센서의 보행자 인식 특성에 따른 시스템의 회피 성능 간의 상관성을 비교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AEB 시스템 개요
2. 보행자 AEB 시스템
3. 시험 분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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