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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민용호 (자동차부품연구원) 오광철 (자동차부품연구원) 성희재 (ANL)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5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298 - 30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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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은 가솔린 엔진에 비해 연비가 우수하고, CO2배출이 적은 반면 연소 중에 질소 산화물(NOx)과 입자상 물질(PM)을 발생시킨다. 배기 가스에 포함되어 있는 입자상물질(PM, particulate matters)은 EGR Cooler 및 각종 Sensor에 퇴적되어 fouling 현상을 발생시키는데, 이는 부품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수명단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에 PM fouling 에 의한 연구가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연소 환경을 모사하고자 실제 엔진을 이용한 연구방법은 운전조건에 의해 입자의 형상, 크기 및 성분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조건을 설정하고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실제 배기가스와 비교하여 동일한 조건의 형태, 구조 및 크기 분포를 갖는 soot을 발생시킬 수 있는 soot generator 제작/검증 시험을 수행하였다. Soot Generator는 고온로 내부로 무화된 디젤연료를 분사하고 질소로 희석한 후 약 1300 ~ 1400°C의 온도로 열분해하는 장치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Soot Generator의 검증 위해 나노입자계측장비를 이용하여 PM 입자의 사이즈와 농도를 측정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장치 및 방법
3. 실험결과 및 고찰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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