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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영복 (서울대학교) 이용주 (서울대학교) 문선영 (서울대학교) 민경덕 (서울대학교) 이승하 (현대자동차) 노영준 (현대자동차)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21 - 121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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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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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오염 문제에 대한 관심으로 각국은 차량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들에 대한 규제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NOx와 함께 디젤 엔진의 주요 배기 배출 물질 중 하나인 soot은 연료 스프레이에서의 비균질한 혼합기 형성으로 인해 생성된다. 현재 대부분의 디젤 차량들은 엔진에서 배출되는 soot을 여과하기 위해 DPF (Diesel Particulate Filter)를 장착하고 있다. 하지만 배기 온도를 상승시켜 DPF를 재생하는 과정에서 열에너지의 배기손실로 인한 연비 악화가 따르며, 이를 막기 위해 엔진 배출 soot을 저감 시켜 DPF 재생 횟수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ngine-out soot을 실시간으로 예측하기 위한 0-D soot 모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semi-empirical soot 모델은 디젤엔진의 연소 과정 중 soot의 생성과 산화를 모두 고려하며, 특히 soot의 생성과 큰 연관이 있다고 알려진 lift-off length에서의 당량 ... 전체 초록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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