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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구본석 (자동차부품연구원) 오광철 (자동차부품연구원) 원장혁 (자동차부품연구원) 이경복 (자동차부품연구원) 장성욱 (세종공업) 우한 (LE&T) 안호상 (LE&T)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6년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958 - 96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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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의 엔진에서 흡기밸브 및 배기밸브의 동작시점의 변화는 연비, 출력 및 배기가스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 실제 엔진에 있어서 흡·배기 밸브의 개·폐시기는 작동가스의 관성과 밸브의 저항 때문에 유입과 유출이 지연되므로 이상적인 개·폐시기에 비해 일찍 열고 늦게 닫는다. 밸브 개·폐시기 가운데에서 기관 성능과 배기가스 측면에서 중요한 것은 흡기밸브를 닫는 시기(IVC, Intake Valve Closing)와 배기밸브를 여는 시기(EVO, Exhaust Valve Opening) 그리고 밸브 오버랩(Valve overlap)이며, 이들은 밸브기구의 캠 형상과 그 조합에 따라 정해진다.
본 연구는 RE-EV용 엔진의 출력 및 열효율을 향상하기 위해서 Valve lift 및 CAM 위상을 변경할 수 있게 제작하여 엔진의 흡·배기 밸브 Timing을 5°단위로 조정하여 엔진의 성능을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장치 및 방법
3. 실험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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