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홍다영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조혜정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2016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297 - 31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 지지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학업형 학업중단 청소년의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경남지역에 위치한 대안 중.고등학교 3개교와 청소년상담센터, 검정고시 학원생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이 중 236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학업형 학업중단 청소년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는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적응유연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와전매개효과를 보였다. 둘째, 사회적 지지를 가족지지, 친구지지, 타인지지로 분류하여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적응유연성에 미치는지를 분석한 결과, 사회적 지지는 적응유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사회적 지지의 3개 하위요인 모두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적응유연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지지 체계 및 자기효능감 강화를 위한 실천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38-002240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