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소영 (한림대학교) 권성연 (중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67 - 91 (25page)
DOI
10.26857/JLLS.2022.2.18.1.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시사점 제공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패널조사 데이터인 다문화 청소년 1,347명의 응답자료를 이용하여 사회적 지지(부모·친구·교사의 지지)와 자아존중감, 그리고 학교적응의 구조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 각각은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부모지지와 친구지지가 교사지지보다 자아존중감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학교적응에 있어서는 교사지지의 영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친구지지와 부모지지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 각각은 자아존중감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다문화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부모의 역할과 친구와의 긍정적 관계 형성의 필요성을 확인하였으며,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교사지지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방안 연구 등 실용적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