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YCI]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393 - 412 (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밖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경기도 내 14개 시군의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를 이용 하는 학교 밖 청소년 299명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사회적지지, 성취동기를 측정하기 위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 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지지, 성취동기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 타냈으며, 사회적지지와 성취동기 또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자아존중감 과 성취동기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지지의 하위 요인 중 상담사의 사회적지지만이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보였 으며, 가족, 친구의 사회적지지는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 년의 성취동기를 높이기 위해서 자아존중감과 사회적지지가 중요하며, 특히 자아존중감 이 낮은 학교 밖 청소년의 경우, 성취동기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적지지가 더욱 중요 하다는 것을 밝혀냈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