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순규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 한국아동복지학 제73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25 - 150 (26page)
DOI
10.24300/jkscw.2024.6.73.2.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인 다문화청소년을 대상으로 부모지지, 또래지지, 교사지지가 진로태도성숙에 미치는 영향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다문화청소년의 진로태도성숙을 지원하기 위한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부모지지, 또래지지, 교사지지는 다문화청소년의 진로태도성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그리고 “다문화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은 부모지지, 또래지지, 교사지지와 진로태도성숙 간에 매개효과를 가지는가?”를 연구문제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 분석을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 1기 데이터(MAPS 1)」7차(2017년 고등학교 1학년), 8차(2018년 고등학교2학년), 9차(2019년, 고등학교 3학년)의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총 1,256명의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PROCESS macro 4.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 첫째, 부모지지와 또래지지는 다문화청소년의 진로태도성숙에 직접적이고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진로태도성숙에 대한 교사지지의 직접적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존중감은 부모지지와 진로태도성숙, 또래지지와 진로태도성숙, 교사지지와 진로태도성숙의 관계 모두에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결론에서는 이상의 결과를 통해 다문화청소년의 진로태도성숙을 촉진할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66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