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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315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29 - 174 (46page)
DOI
10.22557/HG.2017.03.315.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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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어를 이해하는 데에 한자 지식이 필수적이라는 믿음 때문에 한자를 둘러싼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는다. 이 연구에서는 한자어 교육에 구성 한자 지식을 이용하려는 전략이 타당한지 검토하고자 한자어와 한자지식의 상관성을 분석한다.
초등 교과서에 나오는 한자어 11,000개를 분석한 결과, ‘부모(父母)’처럼 훈과 상관성이 높은 한자어가 32%, ‘단체(團體)’처럼 훈과 상관성이 낮은 한자어가 16%, ‘비난(非難)’처럼 훈과 상관성이 없는 한자어가 6%, ‘헌법(憲法)’처럼 한자의 음과 훈이 동어반복인 한자어가 46%였다. 훈과 상관성이 높은 한자어는 구성 한자의 뜻을 모아 낱말 의미에 다가갈 수 있지만, 나머지 세 무리의 한자어는 낱말 이해에 한자 지식을 이용하기 어렵다. 한자어 교육에 한자 지식을 동원하는 전략이 어울리는 낱말은 32%에 불과하므로, 이 전략을 어휘 교육 전반으로 확대하여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더구나 한자어 교육에 필요한 한자 지식이란 글자 모양이 아니라 의미 요소인 ‘훈’이므로, 한자를 표기하거나 암기하게 할 이론적 근거는 더더욱 약하다.

목차

〈벼리〉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2. 한자 논쟁의 성격
3. 한자어 이해와 한자 지식의 상관성 규명 방법
4. 한자어와 훈의 상관성 분석 실제
5. 초등 교과서 속 한자어와 훈의 상관성 분석 결과
6. 낱말의 의미를 이해하는 보편적 원리
7. 맺음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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