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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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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14호
발행연도
2002.6
수록면
183 - 19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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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은 남북정상회담과 6․15 남북공동선언, 남북이산가족 상봉 등으로 분단 이후 그 어느 때보다 통일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대된 한 해였다. 그러나 남북정상회담 이후 2년여 동안 진행되어온 남북 교류의 진전과 부침은 우리에게 희망과 실망을 동시에 안겨주며, 통일을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꾸준한 교류와 철저한 준비가 필요함을 인식시켜주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의 통일의식이 점점 희박해져가고 있다는 사실은 학교 통일 교육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한국교육개발원, 2000). 그동안 6차 교육과정에 의거한 윤리과 중심의 학교 통일 교육은 내용과 방법이라는 측면에서 비판을 받아온 것이 사실이다. 먼저 내용의 경우, 거시적이고 추상적인 정치․경제․통일 정책 등으로 일관된 교과 내용과 자유민주주의체제의 우월성에 기반한 북한 사회 비판 위주의 내용에 대한 문제점을 들 수 있다(박찬석, 2000, p. 50).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학교 통일 교육의 교과내용은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북한 이해를 토대로 하는 동시에 냉전적이고 우파 편향적인 시각을 극복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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