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0호
발행연도
2005.7
수록면
317 - 33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등 도덕과 교육은 학생들을 우리 사회에서 바람직한 인성을 지닌 민주시민으로 자라게 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더 많은 도덕 교육의 지식과 감성 그리고 실천에 관한 다양한 교수 학습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도덕과 수업은 도덕성 함양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도덕과 교육 이론은 물론 도덕과 교육의 성격, 목적, 교수-학습에 기초가 되는 도덕적 원리, 도덕적 과정 그리고 도덕적 실천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우리 상황에 알맞은 방향으로 초등 도덕과 교육은 아동들이 통합적으로 자기 인격을 형성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초점에서 도덕과 교육은 이론적 전개 발전에서부터 교수-학습 활동에서 이르기까지 성과를 거두여 교실에서 활기찬 수업으로 거듭나게 하여야 한다. 이에 도덕과 교육은 도덕 이론적 접근과 구성을 통해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인격적 발달을 강화하도록 하는 데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본 논문은 인격 교육의 측면을 전통적 방법의 재고, 호올리스틱 교육적 기획을 시도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76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