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22호
발행연도
2006.7
수록면
189 - 20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초등 도덕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전통문화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을 밝히고, 그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전통, 전통문화, 전통문화교육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이에 기초하여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분석하여 전통문화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을 밝히고, 이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이 전통문화교육의 개선방안을 제시해보았다. 첫째, 전통문화교육이 문화적 정체성과 민족적 정체성을 갖게 하는 방향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통문화교육의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고, 학생들의 발달단계와 내용상의 계열을 고려하여 내용을 선정하고 둘째, 교과서의 내용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전통이야기의 비중을 대폭 확대하고 셋째, 전통예절교육에 있어 기존의 외형적인 형식에 초점을 둔 교육에서 탈피하여 전통예절의 근본원리와 정신을 살릴 수 있는 실제적인 예절교육이 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지도하고 넷째, 전통문화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지닌 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 강좌나 현직교사를 위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775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