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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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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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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5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25 - 5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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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통제되지 않는 과학기술의 발전이 현대기술문명사회에 던진 근본적인 문제 를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과학과 윤리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과학과 윤리학 간의 긴 밀한 학문적인 소통’이 필요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과학과 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시대적 상황 속에서 책임 있는 시민성과 도덕성 발달을 촉진시 키기 위해 보다 효과적인 교과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탐색할 것이다. 이를 통해 본 연구 에서는 과학기술윤리교육의 교육적 실천을 위해 기존 방식과 같이 ‘과학교육’을 통한 적용과 더불어, 도덕교육, 특히 ‘도덕교과’를 통한 과학기술윤리교육의 적용 방안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도덕교과를 통한 과학기술윤리교육이 과학과 윤리학 간의 학문적인 소통의 장으로 서, 그리고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현대인이 새롭게 직면하게 된 윤리문제들에 대한 민감성 과 판단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의 통로로서 기능하기 위해 어떤 주제로 교육내 용을 구성해야 하고, 실천적 적용을 위한 기본 틀(framework)을 어떻게 마련할 수 있는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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