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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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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39호
발행연도
2013.7
수록면
239 - 26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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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우리 학교교육에서 가장 중시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인성교육인 바 이 연구는 그 러한 인성교육의 중요 내용 중의 하나가 되는 인권교육에 대해 탐구하였다. 학생들의 바람직 한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자기와 타인의 존엄성 및 기본적 인권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필 수적으로 요구되기 때문이다. 문제는 현재 학교 현장에서의 인권교육이 그리 잘 실행되지는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바로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이 연구에서는 우리 학교 인권교육의 문제 를 개선하고 제대로 된 인권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좋은 실천방안이 무엇인지를 강구하는 데 주 목적이 있었다. 그리하여 구체적으로 학교에서 균형 잡힌 인권의식을 기르고 교과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 및 학교의 자발적인 교육프로그램에 의해 인권교육을 활성화 하는 일, 학교 공동체 생활 속에서의 살아있는 인권교육을 강화하고 생활과 체험을 통해 진정한 인권존중 의 식을 기르는 한편, 양질의 인권교육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학교환경 및 지원체제를 구축하는 일, 그리고 학교 인권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우리 사회 그 자체를 인권공동체로 개선하고 발전시켜 가는 일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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