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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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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4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145 - 189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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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과 교육에서 어떤 내용(덕)을 가르칠 것인가는 중요하다. 현대의 급격한 변화와 요구가 이 전과 다른 덕목을 필요로 한다. 도덕교육은 이런 사회의 변화와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필요 가 있다. 도덕교육은 시대의 요구를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수용하여 왔다. 우리나라는 도덕교육이 세계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2008년-2013년 정권은 학교의 도덕교육과 별도로 인성교육을 강조하였다. 그 때로부터 현재까지 도덕교육은 실제로 다르지 않지만 형식적으로 다 른 이름인 인성교육과 혼재하면서 혼란과 비효율성의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를 극복하고 도덕교 육을 전향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여기서는 도덕과 교육과정의 변천을 중심으로 시대에 적합한 도덕교육의 핵심역량으로서 덕목선정에 대하여 성찰하였다. 그 결과로 도덕교육을 실천하는 방안 을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1)도덕교육이 시대적 변화와 요구를 적합하게 수용하는 것이다. 2)도덕 교육은 시대적 요구를 전향적으로 수용하면서, 고유한 도덕교육의 성공을 위해서 내용, 특히 도덕 적 덕목(핵심역량)을 심사숙고해서 결정해야 한다. 3)실천을 중시하는 도덕교육은 가장 이론적인 것(이론, 교수학습방법, 교재개발 방법의 연구)이 가장 실천적이란 것에 따라서 실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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