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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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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49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95 - 11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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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연구자의 이전 논문 「공화주의적 가치를 통한 도덕과에서의 역사의식 접근 이 해」에 대한 익명의 심사자들의 비판을 세 가지로 범주화하여 응답한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 다. 첫째, 특정 역사적 사건을 해석함에 있어서 단일하고 보편적인 접근이 없음을 설명하며 공화주의적 자유를 중심으로 한 역사 해석도 하나의 접근이 될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 둘째, 임진왜란은 공화주의적 자유로 접근하여 충분히 해석될 수 있는데 이는 임진왜란을 조선이라 는 공동체를 수호하기 위한 전쟁으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공화주의적 자유는 종 속이나 지배의 상태 자체에서 자유의 제한을 바라보기 때문에 소극적 자유와 구분될 수 있으 며 따라서 공화주의적 자유는 공동체 외부의 침략뿐만 아니라 내부의 부당한 지배나 폭정에 대한 저항에서도 발견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공화주의적 자유를 중심으로 한 도덕적 역사 의식은 공동체의 자유를 강조하고 곧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잇는 도덕적 가치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하나의 접근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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