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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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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승원 (국민대학교) 이성욱 (국민대학교) 조용석 (국민대학교) 강연식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1권 제4호 (통권 제379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69 - 27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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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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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T(Lean NOx Trap), LNC(Lean NOx Catalyst),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과 같은 NOx 저감기술은 상용차뿐만이 아닌 승용차량 성능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Urea-SCR 시스템은 연료손실 없이 이론상 100%에 가깝게 NOx를 저감하는 가장 효과적인 기술로 환원반응으로 배기가스를 N₂와 H₂O로 배출하기 위해 환원제인 요소수를 분사해야한다. 하지만 엔진에서와는 달리 실제차량에서의 적용은 SCR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실제차량에서의 SCR 효율을 극대화하는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Post EURO-6 배기가스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디젤승용차량에서의 Urea-SCR의 NOx 저감 성능에 의한 저감효율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실차용 Urea-SCR 시스템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SCR에서의 NOx 환원반응
3. 실험장치 및 방법
4. 실험결과 및 고찰
5.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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