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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송진희 (가톨릭대학교) 서종건 (호남대학교) 권혜진 (가톨릭대학교) 김용석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4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5 - 35 (31page)
DOI
10.24301/MHSW.2017.03.4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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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물사용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지만 대처는 매우 미흡하며, 근거를 제공할 수 있는 관련 연구 또한 매우 부족하다. 특히 교도소의 경우 극소수만이 참여하는 약물재활교육 외에 약물 관련 서비스가 부재한 실정이다. 그 결과는 재범 재발로 인한 교도소 수용의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어 약물사용문제가 있는 교도소 수용자에 대한 적극적이고 효과적 개입방안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약물사용문제로 교도소에 수용된 사람들의 약물재활교육 참여 경험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용 기간 동안 약물재활교육에 참여했던 6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재활교육에서의 이중적 태도와 덧씌워진 낙인에서 오는 혼란, 두 영역에서 6개의 상위범주와 14개의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수형자들은 당위적 현실적 동기로 약물재활교육에 참여한다. 하지만 약물사용자 및 범죄자라는 이중적 낙인, 사회와 분리된 수형생활 및 타 수형자와의 모순된 관계 등 교도소 환경의 불안정성이 출소 후 단약과 재활의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도소 내에서 약물문제에 대한 개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정책적 실천적 제언을 제시했다.

목차

1. 서론
2. 문헌 검토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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