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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모 (한국과학기술원) 장원근 (한국과학기술원) 김근영 (한국과학기술원) 진상욱 (국방과학연구소) 최호진 (국방과학연구소) 변종렬 (국방과학연구소) 황기영 (국방과학연구소) 박기수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6년도 제47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433 - 43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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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램제트 엔진 개발을 위한 극초음속 유동 모의 시험을 수행하였다. 극초음속 유동장을 모사하기 위해서는 마하수, 레이놀즈수, 전온도 등을 모의할 수 있어야한다. 공기가열히터와 불어내기식 풍동 시설에서도 극초음속 유동의 마하수, 레이놀즈수, 전온도를 만족시킬 수 있으나 설비 구축과 운용에 많은 비용이 필요하여 대학수준에서는 현실적으로 운용이 불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극초음속 환경 모사를 보다 적은 경비로 쉽고 빠르게 모사할 수 있는 시설인 충격파관이나 충격파관에 노즐을 부착시킨 구조의 충격파 터널이 범용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KAIST 충격파 터널을 이용하여 스크램제트 엔진 연소 시험을 수행하였다. 그 과정에서 발생한 유동의 질식 현상, 격막 파편에 의한 유동장 교란, 다중분사 시스템, 노즐에 의한 불필요 충격파, 짧은 정상유동 시간 다섯 가지 문제점과 그 해결책을 정리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험 방법
3. 기술적 난제와 그 해결책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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