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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근영 (한국과학기술원) 양성모 (한국과학기술원) 장원근 (한국과학기술원) 진상욱 (국방과학연구소) 최호진 (국방과학연구소) 변종렬 (국방과학연구소) 황기영 (국방과학연구소) 박기수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6년도 제47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786 - 79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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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파 터널은 다른 지상시험장비에 비해 적은 경비로 쉽게 고엔탈피 환경을 모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지만 정상 유동 유지 시간이 수 ms로 짧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진은 정상 유동 유지 시간을 늘리는 방안을 모색하였고 충격파관의 고압관과 저압관 길이 대비에 따른 정상 유동 유지 시간의 변화를 확인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에 앞서 1차원 해석 프로그램으로 충격파관 내의 유동 압력을 계산하여 충격파관 길이 대비에 따른 정상 유동 유지 시간 변화 양상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충격파관 내의 실제 압력 측정 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충격파 터널의 정상 유동 시간 연장에 관한 결과를 비교 및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과 및 논의
4.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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