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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근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49 No.1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225 - 25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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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민족주의의 기원과 발전에 관한 복잡성과 다양성을 이론적으로 밝히고, 한국에서 민족주의가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개관적으로 살펴보면서 기독교와 민족주의 접합이 갖는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민족주의 기원에 있어서는 민족의 기원을 생물학적, 인종적, 문화적 유대관계에서 찾는 원초주의 입장, 근대 민족주의가 민족을 형성했다고 보는 근대주의 입장, 그리고 민족주의를 근대의 형성이라고 보지만 장기지속적인 인종적 집단(ethnie)이 공유하는 문화적 유대와 상징에서 민족개념이 발전하였다고 보는 절충주의 입장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근대 민족주의는 유럽에서 발전하여 세계로 확산되었고, 세계를 민족-국가 시스템으로 재편하였다. 민족주의는 프랑스 혁명기에 시민적 민족주의로부터 시작하여, 독일을 중심으로 혈통과 인종을 강조하는 인종적 민족주의로 발전되었고, 19세기 후반에는 국가 민족주의로 발전하였다. 경쟁적 민족주의는 제국주의로 발전하였고 극단적으로는 전체주의와 파시즘 체제로 발현되었다. 민족주의는 식민지 확장의 이데올로기로 작용하였고, 피식민지에서는 제국주의에 저항하며 자율적인 민족국가 형성의 이데올로기로 발전하였다.
한국에서 민족주의 이념은 20세기 초에 민족개념이 등장하면서 나타난 근대의 형성물이었다. 삼일운동은 한국 근대 민족주의의 시작으로서 그 이후로 다양한 민족주의 운동이 등장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한국의 근대 민족주의는 일제의 강압적 동화정책에 저항하며 일본 민족과 구별되는 혈통적, 문화적 유기체주의로 발전하였다. 해방 이후 한국 민족주의의 주류는 유기체적 문화적 민족주의가 국가주의와 반공주의와 결합되어 반공 국가 민족주의로 자리를 잡았다.
이 연구는 이러한 이론적 배경 속에서 기독교와 민족주의는 구한말부터 해방이후까지 민족공동체가 직면한 역사적, 사회적 위기 상황 속에서 기독교가 추구하는 복음의 보편적 가치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결합된 역사적, 문화적 접합관계로 이해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결론적으로 기독교와 민족주의의 다양한 접합관계들은 편협하고 배타적인 민족주의가 아니라 인간의 생명과 존엄을 보전하고 사회공동체에 정의와 자유와 평화를 구현하는 하나님 나라의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는 차원에서만 기독교적 정당성을 얻을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민족주의에 대한 비판적 성찰
Ⅲ. 한국 민족주의 형성과 전개과정
Ⅳ. 기독교와 민족주의 관계에 대한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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