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득희 (부경대학교) 이민정 (광주여자대학교) 이계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27 - 140 (14page)
DOI
10.21298/IJTHR.2017.02.31.2.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NS 상의 유력자를 도출하는데 탁월한 장점을 가진 분석 방법인 사회 네트워크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활용하여 유력자를 도출하고 이를 활용한 SNS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 항공사의 페이스북 팬페이지 데이터를 사용하여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밀도, 집중도, 네트워크 거리, 하위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하고, 연결주의자 관점에서 중심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밀도와 집중도 분석결과를 통해 A 항공사 페이스북 팬페이지 네트워크 내의 정보 사용자들은 유기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지 않고, 특정 정보 사용자에게 쏠린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네트워크 거리 및 하위 네트워크 분석결과를 통해 A 항공사 페이스북 팬페이지 네트워크 내의 정보가 확산되는 과정이 짧고 효율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연결주의자 관점에서 중심성 분석결과 A 항공사에 대한 정보는 마당발 역할과 오피니언 리더 역할을 하는 소수의 정보 사용자가 정보의 공유, 재생산, 그리고 확산에 기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전통적 통계기법이 아닌 사회네트워크 분석기법을 사용하고 네트워크 수준과 노드 수준으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A 항공사의 정보에 대한 흐름 및 확산에 대해 전체의 큰 틀 속에서 파악할 수 있었고, 정보 사용자들 간의 행위 및 상호작용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결과는 이론적으로 관광분야 연구에서 SNS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좋은 사례가 될 것이며, 또한 후속 연구자들에게 방법론적으로 가이드라인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실무적으로 SNS 마케팅 도구로서의 SNS 데이터 활용방안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2343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