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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관규 (부산대)
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영화연구 영화연구 제7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75 - 9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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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덕은 그로테스크한 독창성과 여성 인물에 대한 가학성으로 미학적 관심과 윤리적 비판을 동시해 촉발하였다. 기존의 평가와 다른 시각에서 김기덕 영화미학을 만물제동주의의 과녁에서 논의한다. 만물제동주의에 의해 윤리의 척도, 권력의 위계라는 인위의 때가 묻지 않는 수평주의의 장이 열린다. 만물제동주의는 장자 철학의 핵심 사유이며 동시에 아폴리네르가 주창한 동시주의와도 접맥된다. 김기덕의 독창성은 만물제동주의의 나침판에 의해 보편성의 바다로 흘러들거나 거대한 예술적 근원으로 내달린다.
만물제동주의의 기원은 김기덕 영화에 등장하는 사회적 소수자들의 평등 지향성에서 읽어낼 수 있다. 이는 감독이 주장한 ‘하늘에서 지상을 내려다 볼 때 펼쳐지는 수평적 세계’로 귀결된다. 그는 등장인물을 통해 수평적 관계와 평등을 지향하는 수평 사회를 지속적으로 지향했다. 평등 지향성을 지니는 수평주의적 태도는 모든 만물의 위계를 거부하고 안과 밖 그리고 옳고 그름의 경계를 지운 만물제동주의와 접속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간다. 그의 계급적 위상이 한국사회의 병폐이자 억압의 기제인 수직적 질서를 거부하고 수평적 관계 지향성을 수락하게 한다. 만물제동주의가 미학적 원리로 영화로 수용된 것은 김기덕의 인물의 관계, 꿈과 현실의 넘나듦과 같은 보다 넓은 예술적 사유의 지평과 영화 언어의 확장을 견인했다.
첫 번째는 등장 인물 관계에서 형성된 ‘나와 너의 동시주의’, 두 번째는 ‘성녀와 창녀의 동시주의’ 세 번째는 꿈과 현실, 상상과 현실의 동시주의, 네 번째는 폭력과 사랑의 동시주의, 마지막으로 삶과 죽음의 동시주의이다. 결국 동시주의는 만물제동주의의 영화적 수용이면서 예술의 영역 확장과 김기덕의 독창성으로 수렴된다고 볼 수 있다.
김기덕의 만물제동주의는 장자 철학과 접합되었으며, 미학적으로는 서양의 동시주의로 융합된다. 예술이 진선미의 계단을 통해 성(聖)의 세계로 도달하는 것이라면 <피에타>는 동시주의를 통해 영적 탄생이라는 성스러운 세계의 문을 두드린 것이다. 김기덕은 영화라는 미의 계단을 통해 성의 세계로 진입이라는 길을 개척하였으며, 그 중심은 만물제동주의라는 해도(海圖)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 김기덕의 텍스트 읽기와 만물제동주의
2. 사상으로서 만물제동주의와 미학적 개념으로서 동시주의
3. 김기덕 텍스트의 만물제동주의 영향과 동시주의의 스펙트럼
4. 만물제동주의와 수평주의의 연관성
5. 결론 : 만물제동주의의 발원지는 수평주의이며 미학적 개념은 동시주의로 통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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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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