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숙영 (세한대학교) 원혜경 (강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699 - 71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북한’ 관련 교육활동의 목표, 누리과정 관련 내용 요소, 활동형태 및 유형을 분석준거에 의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3-5세 누리과정 ‘북한’ 관련 교육활동의 목표 수는 총 21개로 나타났으며 그 가운데 북한과의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는 목표 수는 15개로써 5세를 가장 비중있게 다루고 있었다. 둘째, 3-5세 누리과정에 나타난 누리과정 관련 내용 요소는 사회관계 11개, 의사소통 10개, 자연탐구 7개, 신체운동․건강 1개, 예술경험 0개의 순으로 나타나 사회관계를 가장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3-5세 누리과정의 활동형태 및 유형은 자유선택활동 5개, 대․소집단활동 3개, 바깥놀이 0개 순으로 나타났으며 ‘북한’ 관련 교육활동에서 바깥놀이 활동은 전혀 다루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북한’ 관련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3-5세 현장의 유치원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며, 앞으로 다가올 남북통일을 준비하는데 바람직한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5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