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55 - 17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유아 안전교육 관련 내용을 분석 준거에 의해 누리과정 관련요소별, 활동유형 및 흥미영역별, 생활주제별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유치원 교사들이 유아 안전교육 관련 내용을 보다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전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며, 나아가 유아 안전교육에 필요한 실질적인 관련 매뉴얼과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데에도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분석결과 첫째, 5세 누리과정 관련요소별에 포함된 유아 안전교육 관련 내용은 85개(32.4%)를 보인 신체운동·건강영역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중 놀이에 대한 안전이 17개를 보여 가장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활동유형 및 흥미영역별에 수록된 유아 안전교육 관련 내용은 총 100개였으며, 그 중 대·소집단 활동이 60개 (60.0%)를 나타내어 가장 비중 있게 다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전체 활동유형 및 흥미영역별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 유아 안전교육 관련 내용은 24개를 보인 물건, 도구, 기구에 대한 안전으로 나타났다. 셋째, 11개의 생활 주제 가운데 유아 안전교육 관련내용을 가장 많이 다루고 있는 생활주제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이었으며 22개 (22.2%)의 유아 안전교육 관련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