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3-5세 누리과정 교사용지도서에 나타난 ‘생태적 감수성’ 관련 교육활동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으로는 3-5세 연령별 활동 총 2,102개 중에서 생태적 감수성 관련 활동 총 178개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은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위해 엑셀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에 따른 생태적 감수성 관련 활동의 생활주제별 빈도는 ‘동식물과 자연’, ‘봄·여름·가을·겨울’, ‘환경과 생활’ 순서로 나타났다. 둘째, 생활주제에 따른 분석준거 분포 결과로 ‘자연의 즐거움 느끼기’가 가장 높았으며, 연령에 따른 분석준거 분포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셋째, 연령에 따른 생태적 감수성 관련 활동의 활동유형의 빈도를 살펴보면, ‘바깥놀이활동’가 가장 높았으나, 연령에 따른 빈도 결과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생태적 감수성’ 관련 교육활동이 생활주제에 골고루 배치되고, 자연을 통한 직접 경험이 확대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