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수영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7집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09 - 23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첨단과학기술시대에 요구되는 적정교육으로서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이 유아교육에서 적절하게 운영되도록 하기 위해 국내 유아교사들의 교육지침서인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내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의 운영방법이 적절히 제시되었는지를 분석하고, 개선방향을 제안하고자 실시되었다. 지도서에 제시된 멀티미디어 활용교육 운영방법의 적절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관련 선행연구들이 공통적으로 언급한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의 올바른 운영방법 기준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총 33권을 수집해 멀티미디어가 활용된 839개의 활동을 추출하여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분석은 연구자와 전문가 2인이 각각 1차 분석하고, 이후 교차 검토하였으며, 향후 상충된 의견을 논의함으로써 합의된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멀티미디어 활용교육의 운영방법이 분석기준으로 볼 때 현장 활용을 위한 지침으로서 부족한 점이 있다고 지적할 수 있었고, 향후 지도서의 수정방향을 논의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5-002661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