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희 (동양미래대학교) 신효정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83 - 201 (19page)
DOI
10.21097/ksw.2017.02.12.1.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입학 성적우수 학생들이 학사경고를 받는 등 학업 적응의 어려움을 가진 대학생들에 대한 인지 · 정서적 도움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대학 입학 성적우수 학생들 중 학사경고를 받은 대학생들이 겪었던 내적 경험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 입학 시 상위권 성적을 보이는 한 대학의 재학생 중 학사경고를 2회 이상 받은 학생 9명을 선정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의 경험을 탐구하기 위해 합의적 질적 분석(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 CQR) 방법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 상담심리전문가 및 상담전공 박사로 구성된 3명의 연구자가 합의팀을 이루어 연구 결과의 대표성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별도의 감수자가 감수하였다. 분석 결과, 7개 영역에서 20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공부가 어려운 이유, 학습습관 및 태도, 개인적 특성, 환경적 특성, 진로방황 및 준비, 학업적 어려움을 견디게 한 지지체, 학업 수행을 돕기 위한 대책의 7개 영역이 밝혀졌고, 각 영역별로 구체적인 학사경고 경험의 하위 범주들이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 입학 성적우수 학생들 중 학사경고를 경험하는 학생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학생에 대한 지원 방법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