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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수연 (상명대학교) 이병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44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61 - 79 (19page)
DOI
10.18658/humancon.2017.3.44.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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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은 같은 한자문화권 아래서 천년 이상 비슷한 문화를 공유해왔다. 동아시아 한중일 삼국의 근대 음악역사를 비교해 볼 때 초기 서양음악의 전래는 대부분 유사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 오늘날까지 비슷한 발전 경로와 양식을 보이는 한국과 일본과는 달리 중국은 서양음악을 수용하는 방법과 소재나 양식에 있어 상당히 다른 양상을 보인다. 서양음악 수용 초기부터 중국은 서양의 음악과 공연양식을 바탕으로 민족음악화하는데 집중했다. 민족전통과 서양음악의 조화로운 결합을 고민하던 중국 음악인들은 서양 오페라양식을 활용하되 기존의 오페라와는 다르게 중국적인 민족특징을 담고 있는 중국형 오페라인 신가극을 탄생시켰다. 첫 출발점이자 대표적 신가극 ‘백모녀’는 민중 계몽과 사회주의 이념을 전파하기 위해 만든 작품으로 공산당과 사회주의 체제이념에 부합하는 가극을 창작하여 중국 인민들 사이로 파고든 마오쩌둥의 문예대중화 정책의 성공적인 사례로 볼 수 있으며 중국 오페라 발전의 기초를 견고히 하는데 기여했다. 창작오페라에 있어 아직 명확한 방향을 설정하지 못 한 우리나라도 중국의 사례와 같이 자국의 특성과 현황에 적합한 전략을 가지고 접근한다면 보다 구체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오페라를 자국 중심으로 수용하여 국가적 특성에 알맞은 형식으로 재창조한 중국의 작업은 동아시아 현대오페라의 새로운 유형이라는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I. 들어가는 말
II. 중국 신가극의 등장과 ‘백모녀(白毛女)’
III. 신가극의 특징
IV. 신가극과 한․일 창작오페라
V.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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