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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식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44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207 - 232 (26page)
DOI
10.18658/humancon.2017.3.44.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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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노인 소재 다큐멘터리 영화 <워낭소리>와 <님아, 그 강을 건너지마오>에 내재돼 있는 신화적 모티브가 환상성으로 확장된 배경과 의미를 사회적인 맥락에서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환상은 기본적으로 현실을 전제로 한 개념이다. 로지 잭슨에 의하면 환상물은 사회적 맥락 안에서 생산되고 수용되며, 사회적 맥락으로부터 분리된 채 이해될 수 없다. 또한 환상은 결핍 충족에 대한 갈망을 표현한다. <워낭소리>와 <님아>는 산업화, 도시화, 고령화된 현대사회에 부재하는 요소를 표현하고, 그 요소들이 관객들의 결핍 의식을 충족시켜줌으로써 환상물로 수용된 영화이다.
<워낭소리>와 <님아>의 환상성은 신화적인 모티브에서 시작된다. 그 구체적인 양상은 1)동물의 인격화와 초월적 우정, 2)재생과 부활의 순환론적 세계관으로 구분된다. 두 영화는 다큐멘터리로서 산골 노부부의 일상생활을 사실적으로 담아낸다. 그런데 노부부의 삶은 인간과 동물의 정서적 교감, 이승과 저승의 경계를 초월한 생사관과 깊은 관련이 있다. <워낭소리>의 할아버지와 늙은 소는 30년 이상 정서적 교감을 나누며 동고동락한다. 이는 원시신화의 현대적 변용 사례라고 할 수 있다. 76년 동안 결혼생활을 지속해온 <님아>의 노부부는 저승에서도 부부의 연을 이어가려고 한다. 이들에게는 이승과 저승, 삶과 죽음의 경계가 없다. 이처럼 신화적 상상력을 구현하는 노부부의 삶은 황혼이혼과 고독사가 횡행하는 현대사회와 대비되는 대안적 세계이다. 관객들은 현실에 부재하는 영화 속 세계를 보면서 자신들의 결핍충족 욕망을 해결한다. <워낭소리>와 <님아>의 환상성은 초자연적인 사건이나 비현실적인 인물이 아니라 작중 세계의 신화적인 모티브가 사회적인 맥락에 의해 환상적인 것으로 확장된 데서 발생한 것이다.
<워낭소리>와 <님아>의 주제는 경계를 초월한 공존과 동행의 미학으로 귀결된다. 할아버지와 늙은 소가 발을 맞춰 나란히 걷고, 노부부가 커플 한복 차림으로 손을 잡고 다니는 장면들은 ‘동행’의 메시지를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이들은 인간과 동물이라는 종(種)의 차이, 일꾼과 주인집 아씨라는 신분의 벽을 극복한 존재들이다. <워낭소리>와 <님아>는 현실사회와 대비되는 신화적인 세계를 사실적으로 표현함으로써 환상성을 획득했다는 점에서 독특한 위상을 차지하는 영화이다.

목차

국문초록
I. 머리말
II. 일상의 리얼리티와 환상의 전복성
III. 신화적 모티브의 수용과 변주
IV. 경계 지우기와 ‘동행’의 미학
V.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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