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순흠 (순천향대학교) 김동식 (순천향대학교) 최관순 (순천향대학교) 공용해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JKIIT, Vol.15, No.4)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15 - 125 (11page)
DOI
10.14801/jkiit.2017.15.4.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 입학 자원의 수학능력 저하 현상으로 학기 초 작성된 강의 계획서의 강의 목표가 강의 진행과정에서 수정되어야 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다. 강의 대상 학생 그룹의 수학능력에 맞는 적절한 수준의 강의를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판단자료로 학생들의 수업 이해도에 대한 실시간 강의평가 자료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의 수업 이해도 조사를 위한 강의평가용 설문문항을 제안하고, 네이버 밴드 투표기능을 활용하여 도입비용 없이 간편하게 대학 강의에 도입하여 무리 없이 적용할 수 있는 실시간 현장 강의평가 방법을 제시한다. 답변항목 C(%)의 그래프의 추이 정보를 참조하여 교수는 강의 속도와 난이도를 조절하여 교수가 원하는 형태의 강의로 이끌어 갈 수 있었다. 교수는 제안한 방법에 의해 학생들의 수업 이해도에 관한 실시간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할 수 있어, 강의 대상 학생 그룹의 수학능력에 맞는 적절한 수준의 피드백 강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배경
Ⅲ. 실시간 강의평가 방법 구현
Ⅳ. 강의평가 결과 및 활용방안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04-002402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