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준 (인천대학교) 유창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4권 제2호 (통권 제71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21812/kjsp.2017.04.24.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미래사회의 변화가 학교교육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학교교육과 사회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체육교육의 역할과 방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사회 중심적 관점에서 미래사회의 변화를 개인 생활양식의 변화, 과학 · 정보기술의 변화, 사회구조의 변화로 보고, 이러한 변화가 학교교육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예측해본다. 둘째, 교육 중심적 관점에서 학교교육의 변화 방향을 지식 중심에서 감성 중심으로의 전이로 설정하고, 감성 중심 학교교육에서 체육교육의 역할과 가능성을 이론적 측면에서 제시한다.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감성중심 미래 학교교육을 위한 체육교육의 두 가지 방향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한다. 첫째, 과학적 접근에서는 미래 과학 기술의 발전을 수용하여 신체활동의 체험 영역과 수준을 확장하고 감성교육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둘째, 인문적 접근에서는 신체활동 경험의 의미 발견과 간접체험을 통해 감성적 인식을 확대하고 다양한 미래사회의 제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줄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미래사회의 학교교육: 사회 중심적 관점으로 보기
Ⅲ. 학교교육의 미래: 교육 중심적 관점으로 보기
Ⅳ. 감성중심 미래 학교교육과 체육교육의 과제: 두 가지 접근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