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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용규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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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체육이 처한 현실적 문제에 대한 고민을 함께 공유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학교체육은 유례없는 풍요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해 학교체육진흥법이 제정되었고, 관련하여 다양한 체육 정책도 전개되고 있다. 특히, 학생 건강체력 평가의 정착, 학교 스포츠클럽의 활성화, 체육 전담교사 배치 확대 등과 같은 정책들은 초등체육 풍요의 대표적인 사례들이다. 체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 등 학교체육 주체들의 인식도 높아지고 있다. 연구자는 초등체육 풍요의 근원에는 사회적 요구를 발 빠르게 반영한 교육과정 개정이 이루어진 점도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한다. 특히, 역량중심 교육과정은 체육의 잠재력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자는 오히려 위기의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고 주장한다. 역량중심 교육과정 개편 이후 융합 교육 담론에 오히려 초등체육은 소외되어 있으며, 이와 관련된 학술적 논의가 부족하다. 핵심역량 교육과정에서 융합교육 담론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핵심역량을 구현할 수 있는 체육의 소재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미래에 마주하게 될 두 가지 난제를 제안하였다. 첫째는 융합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지점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체육의 잠재역량을 믿고 다양한 분야와 소통하고 교류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둘째, 미래사회 학교체육의 소재와 관련된 담론에 관한 것이다. 체육의 소재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함과 더불어 학술적 토론이 이어져야 함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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