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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철학회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움직임의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241 - 25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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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체육 위기의 본질적 요인으로 성장제일주의와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를 설정하여 비판적으로 직시하고, 근원적인 해법을 설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교체육의 위기는 내부와 외부의 심층적인 요인이 상호 작용된 결과로 이해된다. 물리력이나 영향력이 큰 외부요인에 초점을 맞춘다면 학교체육은 정치논리에 수반된 성장제일주의로 인해 국가정책에서 소외되었다고 볼 수 있다. 성장논리에 부합되는 영역만이 합리화된 개발독재시대에 학교체육은 정치논리에 의해 운영된 수동적 영역이었다. 또한 학교체육은 급격한 세계화과정에서 시장의 수월성이 강조되는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시행과 함께 더욱 위기를 경험하고 있다. 즉 교육현장에서 체육수업 시수가 축소되고, 입시에서 제외되어 주변부 과목으로 몰린 현상이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으로부터 야기된 결과인 것이다. 그동안 학교체육 위기담론의 대응과제가 체육교육 전문가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제시되어 왔지만 정부는 무관심과 미온적인 태도만을 관철시키고 있을 뿐이다. 따라서 학술적 대응과제도 중요하지만 우선 학교체육의 선진화는 교육 관료의 권위주의와 맹목적 시장주의를 경계하고, 확고한 교육철학을 정립하려는 대통령의 결단과 시민사회의 공조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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