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은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사회학회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5 - 5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포츠미디어의 환경이 변화를 거듭해오는 과정에서 주요하게 작용하였던 배경 및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기 위하여 질적연구방법 중 전통적 사례연구 접근방법을 적용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문헌조사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총 8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였다. 최종 선정된 연구 참여자를 대상으로 반구조화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지속적 비교방법을 통해 범주들이 포화될 때까지 반복면담을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수집된 자료에 대해 Giorgi(2004)가 제시한 4단계 분석방법인 전체적 맥락 파악하기, 의미단위 구분하기, 의미단위를 학문적 용어로 전환하기, 의미단위를 구조로 통합하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 31개의 의미단위와 11개의 하위구조, 그리고 5개의 구조로 범주화하여 제시하였다. 첫째, 하위범주인 인터넷의 등장과 유비쿼터스화를 통합하여 인터넷 환경의 보편화로 범주화 하였다. 둘째, 중계기술 발전과 제작기법 및 연출방식 진화를 통합하여 스포츠콘텐츠 중계 및 제작기술의 향상으로 범주화 하였다. 셋째, 스포츠 SI 수요가치 확대와 스포츠정보 포털 등장, 모바일 스포츠콘텐츠 보급을 통합하여 스포츠와 IT기술 융합으로 범주화 하였다. 넷째, 경쟁구조 형성과 스포츠전문채널 성장을 통합하여 스포츠미디어 시장구조 변화로 범주화 하였다. 다섯째, 스포츠 참여활동 변화와 체험형 및 판타지 스포츠 시장 성장을 통합하여 스포츠와 가상현실 융합 및 증강현실 미래전망으로 범주화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스포츠미디어의 환경변화를 이끈 요소 탐색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