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지혜 (숙명여자대학교) 김미선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9권 제1호 (통권 제6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3 - 1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소년 농구클럽 지도자들의 코칭 사례를 통해 유소년 농구클럽 팀 지도자들의 지도특성을 파악하고, 유소년 농구클럽의 질적 향상을 위해 현장 유소년 지도자들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지도자 교육컨텐츠는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나아가 유소년 학생들의 농구클럽 참여요인 탐색을 통하여 유소년 스포츠 농구클럽 활동의 활성화 요인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육과정과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현재 유소년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내용으로 지도자들은 팀워크 활동, 운동에 대한 열정, 팀 규칙 등을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둘째, 현장에서 유소년를 지도하면서 지도자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지도자들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지도자 교육컨텐츠는 코칭철학, 유소년의 신체발달 및 특성, 유소년의 심리발달 및 특성 교육 등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소년들의 농구클럽 활동 참여요인을 탐색한 결과 재미와 흥미요인에서는 게임, 기본 및 응용연습 등, 선호하는 교육방법에서는 교육내용에 대한 사전공지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첫째, 유소년 농구 지도자들을 위한 교육컨텐츠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둘째, 개발된 교육컨텐츠 활용은 유소년 대상 농구 지도자들의 지도역량을 강화할 것이다. 셋째, 강화된 지도자 역량은 유소년들에게 양질의 스포츠활동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유소년 농구클럽 활성화에 기여 할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830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