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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연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중원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43 - 63 (21page)
DOI
10.25117/jhss.2016.10.2.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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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1950년대 처음 국비유학생을 받아들이고 2008년 유학생 30만명 계획을 발표한 뒤 꾸준히 유학생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은 유학생의 수는 늘고 있으나 유학생이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한 지원은 충분하지 않다는 판단 아래, 실제 일본에 유학을 간 한국인 유학생이 입국 초기부터 2개월간 어떤 일을 겪고 어떤 생각을 했는 지에 대해 인터뷰 조사를 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커뮤니케이션 주체의 이해와 판단이 행해지는 과정에 있어서 ‘인간관계(人間關係), 장소(場), 의식(意識), 내용(內容), 형식(形式)’을 연동하고 그 연동의 방법을 조정하는 것을 대우(待遇)커뮤니케이션이라 하고, ‘커뮤니케이션 주체의 행위의 근저에 있는 개개인의 인식 및 신념’을 ‘대우커뮤니케이션관(觀)’이라 정의한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인 유학생의 ‘대우커뮤니케이션관’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현재의 ‘대우커뮤니케이션관’은 유학 전에 형성된 ‘대우커뮤니케이션관’과 차이가 있는가 등을 밝혔다.
그 결과, 유학 전에 형성되어 있던 ‘대우커뮤니케이션관’에 근거해 자기 나름의 사교적 방법을 궁리하며 새로운 ‘대우커뮤니케이션관’을 형성해 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지금까지와는 다른 사회에서 다양한 사람을 접하고 그 속에서 ‘유학생’이라는 새로운 자기인식의 ‘대우커뮤니케이션관’이 형성되었다. 즉, 한국인 유학생은 유학 전부터 갖고 있던 각자의 가치관, 성격, 모어(母語)문화 등의 ‘한국어에 의한 대우커뮤니케이션관’과 유학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경험을 통한 ‘일본어에 의한 대우커뮤니케이션관’이 어우러져 개개인의 ‘대우커뮤니케이션관’을 형성한다고 판단된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일본어 교육은 언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만을 교육의 대상으로 삼을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가, 학습자가 원하는 커뮤니케이션은 어떤 것인가, 학습자의 인간으로서의 성장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싶다.

목차

〈요약〉
Ⅰ.머리말
Ⅱ. 용어의 정의
Ⅲ. 연구방법
Ⅳ. 조사결과
Ⅴ. 고찰
Ⅵ.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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