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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지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김연희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족연구원 민족연구 민족연구 제8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21 - 157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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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베트남 출신의 한국 대학(원) 졸업 유학생들의 유학 경험이 그들의 진로궤적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추적연구이다. 국내・외 취업 과정에서유학을 통해 그들이 획득한 자본들이 그들의 경쟁력을 어떻게 향상했는지를 분석하여, 유학생들을 위한 교육과 취업 지원 프로그램, 더 나아가 유학 제도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경험적 접근으로서 본 연구는 베트남 출신의 한국 대학(원)을 졸업한 유학생12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12명 중 5명은 한국 내에7명은 베트남에서 취업하였는데, 대부분이 국내・외 한국 기업(해외지사)의 통번역사, 한국 대학 외국 유학생 담당 부서의 조교, 베트남 대학의 한국학과 교수, 베트남 현지유학원의 학생 유치 담당자, 한국어 학원의 강사 등으로 재직 중인 것으로 나타나, 유학을 통해 개발한 한국어 능력이 중요한 자본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어 능력도 중요하지만, 고용주와 같은 지역 사투리를 쓴다거나, 시간제 취업 경험을 통한 빨리빨리 문화를 체득하는 등과 같이, 유학 중 개발한 문화 자본이 그들의 취업이나 직장생활에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글쓰기와 컴퓨터를 활용한 서류 작업 능력이 이들의 경쟁력으로 인정받고 사무직 업무, 고용주의 전담 통번역사로 지정되어 잔업 처리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높은 임금 등으로 이어지는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는데 도움 되고 있다. 한국 대학이나 정부의 유학 정책이 유학생의 유치와 대학에서 적응에만 중점을 둔 채, 이들의 졸업 후 진로 지도를 위한 지원이 미비하다는 문제점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베트남 유학생들의 유학 후 진로를 최적화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유학 제도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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