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정호 (동국대학교) 레티히엔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언어문학회 국제언어문학 국제언어문학 제5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73 - 202 (30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베트남에서 ‘한국어 전문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한국어 전문성에서 ‘쓰기’가 중요하다는 것을 전제로 베트남 대학교의 한국어 쓰기 교육 현황을 문헌 검토를 통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실제 한국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쓰기 교육만족도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학습 요구를 확인하였다. 대학생들은 강의 내용, 쓰기 과제, 피드백 등에서 학습 요구가 쓰기 교육과정에 충분히 반영되어 있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 학습 요구와 실제 교육현장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서 학습 요구를 반영한 취업과 유학 중심의 독립적인 쓰기 수업이 개설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는 베트남 대학교의 쓰기 교육과정 분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학습 요구를 확인하고 베트남 대학교 쓰기 교육 방향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베트남 대학에서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황
3. 요구 분석 결과와 교육적 함의
4. 결론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