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보람 (청주대학교) 소인호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택민국학연구원 국학연구론총 국학연구론총 제2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47 - 36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여러 언어 기능 중에 쓰기는 해당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문제를 인지하고 생각을 체계화하여 정리하는 지적 기술이다. 또한 언어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언어 숙달도를 점검해 보는 도구이기도 하다. 한국어 쓰기는 정확한 문법과 풍부한 어휘 표현력 등을 요구하기 때문에, 한국어 학습자들에게는 언어 기능 중 가장 어려운 영역이기도 하다. 학습자의 한국어 쓰기 결과물을 통해 다양한 오류를 관찰할 수 있으며, 쓰기는 물론 문법 교육에 이르기까지 오류 분석을 통해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볼 수도 있다. 이 연구에서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베트남 한국어 학습자들의 쓰기 과제 결과물을 분석해 보았다. 쓰기 과정 중에 나타나는 오류를 유형별로 나누어 문법적으로 분석하고,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쓰기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기초 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한국어 학습자들의 쓰기, 문법, 어휘 교육 등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