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샤오진 손경애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98輯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81 - 203 (23page)
DOI
10.15565/jll.2024.6.98.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최근 10회의 한국어능력시험 평균 성적 통계를 통해 외국인 학습자가 읽기, 듣기, 쓰기 등 세 영역 중에서 쓰기 부분이 가장 취약하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쓰기는 어휘 능력, 문법 능력, 표현 능력, 맞춤법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언어문화에 관한 지식, 쓰기에 필요한 기술이나 전략 등 여러 능력을 고루 갖춰야 하므로 언어의 종합 운영 능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그들을 대상으로 쓰기에 관한 요구조사를 실시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쓰기에 대해 실제로 어떤 생각을 갖고 있고 어떤 요구사항이 있는지를 면밀히 파악함으로써 추후에 그들에게 적합한 맞춤형 쓰기 수업모형을 모색하는 데에 밑거름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본 연구는 매우 의의가 있다고 본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기
2. 기존 한국어 쓰기 수업에 관한 인터뷰
3. 한국어 쓰기 수업에 관한 요구조사
4. 요구 분석을 통한 시사점
5. 나가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