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하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교육연구소 대학교양교육연구 대학교양교육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5 - 8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일반 목적의 한국어 쓰기 과제 에 대한 요구 분석을 하였다. 요구 분석의 결과로 먼저 조사 대상의 학습자들은 쓰기 내용 과 관련된 것을 가장 어려워하고 글을 쓸 때에도 주제, 예시글이나 상황과 같은 내용을 생 성할 수 있는 요소를 중시하였다. 쓰기 시험에 나오는 쓰기 과제의 유형은 단어 및 빈칸 쓰기, 문장 쓰기 같은 기초적인 글쓰기 유형이라고 인식하였다. 그리고 학습자들의 쓰기 과제에 대한 평가 영역에서 학습자들이 쓰기 내용의 구성 요소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상황 과 예시글이 시험에 제시되지 않는다고 응답하였다. 수업에서 주로 하는 쓰기 과제의 유형 으로 문장 쓰기와 단어 및 빈칸 쓰기처럼 기초적인 글쓰기 유형을 한다고 평가하였다. 또한 수업에서의 쓰기 과제 장르는 감상문과 수필 형태의 자기 표현적 글쓰기 장르가 대부분이 라고 평가하였다. 마지막은 학습자들의 선호도를 조사한 영역으로, 선호하는 쓰기 과제의 유형, 주제, 그리고 장르를 질문하였다. 그 결과, 수업에서는 문법 연습하기와 받아쓰기와 같은 정확성 중심의 쓰기를, 시험에서는 자유 작문이나 대화 완성하기처럼 내용 및 맥락 위주의 쓰기를 하고 싶어 하였다. 주제와 장르에서는 자기소개와 같은 주제로 수필이나 자 기 표현적 글쓰기 장르를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