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80輯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347 - 382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의 기관별 교육요구를 ‘The Locus for Focus 모델’과 ‘Borich 요구도’를 활용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말하기 교육에 대한 교육 요구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말하기가 의사소통의 기본 능력으로 간주되는 만큼 모든 기관에서 그것을 많이 가르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도 학습자들은 현재보다 더 많이 배우고 싶어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2순위 선호도로는 어휘 교육이 높았는데, 이는 말하기 교육의 선호도가 높은 것과 무관하지 않다. 즉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많은 단어를 알아야 한다는 의식이 지배적인 것이다. 본 조사에서 가장 다른 결과를 보인 학습자는 공교육 기관으로, 어휘 교육을 1순위로 문법교육을 2순위로 요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이들이 학령기에 해당하여 교과 학습을 수행해야 한다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국립국어원의 ‘배움이음터’에서 한국어교사의 기관별 재교육이 체계적으로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도 이러한 기준에 근거하여 학습자의 목적을 구분한 만큼, 조사 결과는 한국어 교사 재교육과정에 적으나마 참조되리라 생각한다. 교사의 효능감은 학습자의 만족도에 비례하므로,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내용을 구성하면, 그것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였을 때의 교사 효능감 또한 상승하리라는 기대에서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연구 절차 및 방법
3. 결과 분석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710-001626438